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차란?

전기차는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차 등과 함께 "환경친화적 자동차" 중 하나로 정의되어 있는데요.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 등의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나 전동기와 내연기관을 같이 장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다르게 순수히 전기만 사용하여 구동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를 이용해 구동력을 얻으므로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화석연료로 인한 이산화탄소 증가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밝혀진 이래 각국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발 및 개량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여러모로 단점들이 있지만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 및 개발하고 있어 빠르게 극복되고 있다고 해요. 정부는 친환경 정책에 의거하여 각종 전기차 장려 정책을 펴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 전지차 지원금은 정부 약 800만 원에 지자체 약 500~800만 원을 합한 1300~1600만 원 정도를 지원금으로 지급합니다. 또한 취등록세 170만 원을 면제해준다고 해요.

친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세계적으로도 친환경 정책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어 내연기관 자동차는 점점 줄어들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의 시장규모와 판매량은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2018년 이후에 판매량이 급격이 늘었으며 앞으로도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