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58)
고양이 수명 고양이 수명은 집고양이 기준으로 평균 15~20년 정도입니다. 고양이 수명 최고 기록은 미국 텍사스에 살던 '크림 퍼프'라는 이름을 가진 반려묘로 2005년 38살 3일로 눈을 감으면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으며 2013년에 기록된 고양이 수명으로는 27살인 고양이 '와디'가 영국에서 살고 있었다는 기사 이후 소식이 없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 기네스북에 등재된 고양이 수명 중 최고령 고양이로 인증된 '코듀로이'가 미국에서 살았었습니다. 코듀로이는 1989년 8월 1일에 태어나 기네스북 인증을 받은 지 약 7개월 후인 2016년 10월 9일에 27세로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 수명 중 최고령 고양이라 알려진 '크림퍼프' 고양이는 실제로 최고령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과 다르게 ..
헤라클레스에 관하여 그리스 신화의 대영웅으로 ‘영웅’이라는 존재의 대명사로 군림하는 지구 전체의 신화와 전설에서 가장 유명한 사나이입니다. 현재까지 온전히 전승된 그리스 신화 내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인물로, 초인적인 힘과 불굴의 정신을 지닌 헤라클레스의 무용은 대중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사람'의 대명사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4세기 이후의 음운변화로 인해 기식음이 사라지면서 오늘날 발음은 "이라클리스"가 되었죠. 로마 신화에서는 헤르쿨레스라고 하지만 그리스어를 그대로 옮긴 Heracles라고 쓰기도 합니다. 영어에서도 헤르쿨레스를 그대로 쓰지만, 영어식 발음을 하기 때문에 허큘리스 또는 헑큘레에 더 가깝게 들립니다. 부친은 신들의 왕 제우스이나, 제우스가 늘 그렇듯이 여자 쪽은 유부..
전기차란? 전기차는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차 등과 함께 "환경친화적 자동차" 중 하나로 정의되어 있는데요.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 등의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나 전동기와 내연기관을 같이 장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다르게 순수히 전기만 사용하여 구동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를 이용해 구동력을 얻으므로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화석연료로 인한 이산화탄소 증가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밝혀진 이래 각국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발 및 개량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여러모로 단점들이 있지만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 및 개발하고 있어..
에어컨 주요 제조사는? 에어컨은 온도와 습도를 제어하기 위한 기계로, 한국어 어휘는 '에어 컨디셔너'의 일본식 줄임말이 수입된 것입니다. 본래 '컨디셔너'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냉방기와 난방기를 총칭하는 단어이나 한국에서는 겨울에 주로 바닥 난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에어컨'이라고 하면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냉방기'만을 의미하는 경우가 압도적입니다.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여름 날씨가 갈수록 폭염이 잦아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세에 있습디다. 게다가 한국의 여름은 습도도 높기 때문에 더 찾을 수밖에 없다고 할 수 있죠. 2017년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중국의 거리 전기가 1위, 중국의 Midea가 2위이며 그 아래에도 하이얼, TCL 등 중국 기업들이 많은 점유율을 ..
사다리 용도 사다리의 재료로는 나무, 대, 밧줄, 경금속 등이 사용되며, 사용할 때는 세우거나 걸쳐서 사용됩니다. 높은 곳을 이동해야 하는 조림, 건축, 토목 등에 널리 쓰이며 분리된 도구 외에도, 구조물에 고정 설치된 경우도 흔한데요. 가로대에 한 발을 디딘 다음 위의 가로대나 세로로 된 기둥을 잡고 다음 발을 내딛는 식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기울어진 사다리라면 그나마 나을지도 모르나 수직 사다리라면 사용자의 체력을 상당히 요구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하죠. 2인 이상이 사용하거나 한번 사용한 곳을 다시 돌아가야 할 때는 발로 디뎠던 곳을 손으로 잡아야 하는, 다시 말해 발에 묻었던 흙과 오물이 손에 묻을 수도 있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손으로 세로로 된 기둥만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속제 사다리는 용..
공기청정기 필터식 장점 및 단점 현재 시중에 있는 공기청정기는 크게 전기 집진식과 기계식으로 나뉘는데요. 기계식은 다시 음이온만 나오는 방식과 팬으로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공기를 필터링하는 방식, 아니면 음이온과 필터링 둘 다 하는 방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 팬을 이용해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로 먼지나 오염물질을 걸러서 정화해주는 방식으로 필터식은 보통 3μm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99% 이상 제거해주는 헤파 필터, 헤파 필터로 걸러낼 수 있는 미세먼지보다 더 미세한 미세먼지까지 제거해주는 울파 필터, 탈취 효과 및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의 일부 공해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 활성탄 필터 등을 사용합니다. 보통은 헤파 필터+활성탄 필터의 조합이 사용되는데요. 이러한 필터식 공기청정기는 꽃가루나 애완동물의 잔털 및 미세한 각..
공기청정기 원리는 무엇일까? 공기를 빨아들여 미세한 먼지 또는 세균류를 걸러내고, 깨끗해진 공기만 기기 밖으로 방출하는 집진 장치인 공기청정기는 먼지를 걸러내는 방식은 제품마다 가지각색입니다. 물걸레처럼 물에 먼지를 흡착시키는 방식, 필터를 거치면서 먼지를 걸러내는 방식, 전기적 성질을 이용하여 먼지에 이것저것 군더더기를 달라붙여서 무겁게 만들어 가라앉히는 방식 등이 대중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천식이나 비염 등을 앓고 있다면 나름 유용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공기청정기는 여느 건물마다 방출되는 방사성 물질인 라돈까지는 흡착이 불가능하고, 산소나 이산화탄소 농도, 습도 등을 개선할 수는 없으니 공기청정기만 맹신하기보다는 공기 좋은 날 주기적인 환기와 물걸레 청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연기가 많이 나는 요리를 할..
세탁기 역사를 알아보자 세탁기는 의복, 수건, 이불, 담요 등 섬유품을 깨끗하게 해주는 기계입니다. 요즘은 세탁물 적재 입구의 위치에 따라 일반 세탁기와 드럼 세탁기 이렇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예전에는 일반 세탁기와 드럼 세탁기의 비중이 반반이었지만 최근에는 드럼 세탁기가 대세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과 드럼 세탁기는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한 만큼 용도에 맞는 세탁기 선택이 필요합니다. 최초의 세탁기는 손으로 돌려야 했고, 지금도 손으로 돌리거나 발판을 발로 밟아 돌리는 노동으로 작동하는 세탁기가 친환경이나 적정기술 사례로 드문드문 있다고 합니다. 19세기 중반에는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증기 기관을 이용한 세탁기가 등장해 빨래를 하기 위해 힘들게 손으로 돌려야 할 필요가 없어졌지만 엄청난 증기 배출과 진동에 의한 울림..